Mobile / On-line 모바일/온라인 조사


응답자 단위의 표집이 가능하며 방문면접 조사나 유선전화의 경우 최종 표집단위인 개인을 직접 추출하지 못하고 중간 표집단위인 가구를 먼저 추출한 다음, 가구에서 다시 개인을 추출하게 됩니다. 가구까지 확률적으로 표집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최종 응답자 추출과정은 확률적으로 이루어지기 힘들기 때문에 조사대상자 추출이 결국 재택자 중심으로 조사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들이 제시되고는 있지만 조사실행과정에서 적용하기가 쉽지 않고 우리나라의 경우 부재자에 대한 재접촉 시도 (Call-back)가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았습니다.

모바일 조사는 응답자 개인을 직접 표집하기 때문에 이러한 유선전화 조사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나타나지 않으며 도달 범위가 넓고 응답자에 대한 정보획득이 용이하므로 그림이나 음성, 동영상을 이용한 조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바일 조사는 표본 프레임 구성방식에 따라 두 가지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무작위 모바일
모바일 전화번호를 무작위로 추출(RDD)하여 표집하는 방법
전화번호를 무작위로 추출하거나 발생시켜서 조사하는 경우 확률표집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상적이기는 하지만 모바일 전화의 특성상 거절 또는 비수신 등으로 조사성공률이 낮을 수 밖에 없고 이로 인해 확률표집으로서의 특성이 사라집니다. 따라서 이러한 RDD 방식에 의한 모바일 조사는 비록 이론적으로는 우수하지만 실제 사회조사 방법으로 사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모바일 패널
미리 패널을 모집하여 보유하고 있는 방법
이러한 패널조사방법은 희망자를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거절율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지만 패널에서 추출된 표본이 일반성을 가질 수 있느냐가 문제가 되고 패널참여자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확률적 추출이 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패널 참여의 기회가 동일하게 제공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넥스트리서치는 소상공인, 부동산(주택), 고령자, 농수산 임업인, 금융, 학부모 등의 특화된 패널을 구축하여 조사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조사
이메일을 통해 설문지나 응답 URL을 전송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식으로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테마로 응답률을 높였으며 선다형, 순위형, 척도형 등 다양한 질문 옵션을 선택하여 질문지를 구성하고 이미지나 YouTube 동영상을 추가하거나 페이지 나누기 및 질문 건너뛰기를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춰 작성할 수 있습니다.


nPOLL 솔루션
넥스트리서치의 모바일/온라인 조사 솔루션




솔루션 특장점





CATI 전화조사


넥스트리서치는 비대면 CATI 솔루션(Cloud CATI)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조사에 적합한 100대 규모의 CATI(Computer Assisted Telephone Interview) 시스템 (본사 + 재택)으로 구축되어 있습니다.

비대면 원격 OT(RemoteOT), 진행 상황 모니터링, 실시간 응답결과 확보, 예측다이얼(SmartPDS: Predictive Dialing System) 장비 보유로 신속한 전화조사가 가능합니다.

본사: 거리두기를 통한 30대 규모의 시설 보유
재택: 사전 교육되어 시험에 통과한 70명의 조사원 가구에 원격제어 및 모니터링이 가능한 장비를 지급합니다.

원격 OT로 조사 주의사항을 안내하며 실시간 감청 및 조사원의 조사진행 상황을 통제실에서 모니터링 및 제어 가능합니다.



CAPI 면접조사


넥스트리서치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및 노트북에 최적화된 CAPI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방문면접조사는 페이퍼 또는 CAPI (Computer Aided Personal Interview) 시스템을 활용하여 조사를 진행하며 네트워크를 통해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제주에 있는 지방 거점사무실에서 거리,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조사원을 확보하여 조사를 진행합니다.



FGD 정성조사


정성(Qualitative)조사는 소수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하여 어떤 대상이나 현상에 대한 생각, 인식, 태도형성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응답자수가 적으므로 대표성은 확보할 수 없으나, 정량조사로 파악할 수 없는 응답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주관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객의 관점을 심층적으로 탐구하는데 기초하며 고객의 기본적 니즈(Needs), 원츠(Wants)와 밸류(Value)를 조사하는 것이며 대표적으로 FGI(Focus Group Interview), In-depth Interview 등이 있습니다.

FGD/FGI
넥스트리서치는 비대면이 가능한 웹방송 FGD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응답자가 어디에 있는지 상관없이 인터넷과 영상통화가 가능하다면 그룹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GANG
넥스트리서치는 현장 및 원격지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통제 가능한 GANG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전용 OT솔루션
넥스트리서치는 원격지의 조사원, 응답자를 수용할 수 있는 전용 OT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